더 단순하게 살아라 (로타르 J. 자이베르트)
Simplify your Time (Lothar J. Seiwert)
** 서점에 들렸다가 읽은 책으로 마음에 와닿는 내용이 많아 정리해보았다.



패션계의 전설적인 인물 코코샤넬은 '인생은 예술이고, 그 예술의 본질은 생략에 있음'을 잘 알고 있었다.

하얀색 최신 쇼파에 앉아야만 훨씬 더 편안하리라는 법은 또 어디에 있단 말인가? 어쩌다가 새로운 물건을 구입하는 것이야 즐거운 일이겠지만 필수적인 물품은 보통 몇년을 써도 문제가 없으니 욕심을 낼 필요는 없을 것이다. 허겁지겁 물품을 사들이고 금방 싫증을 느껴서 버리는 악순환에서 벗어나야 한다. '천천히 살기'가 당신에게 가져다줄 수 있는 이익이 무엇인지를 곰곰이 따져볼 필요가 있다.

슬로우푸드를 사랑하는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훌륭한 음식만이 아니다. 그들은 음식을 준비하는 과정도 아늑한 식사분위기만큼 소중하게 생각한다. 음식을 장만하고 식사를 하는 것이 시간낭비라는 그릇된 생각에서 벗어나 '시간을 충분히 맛보는 일'에 동참해보자.

대청소는 이제 그만
제대로 정리된 공간의 비밀은 무엇일까? 아주 단순하다. 모든 물건이 제자리에 있으면 된다. 병따개, 집열쇠, 사무용품 등 무엇이든 간에 모든 물건은 각각 자신에게 어울리는 보관 장소가 있다. 뒤죽박죽 혼란이 등장할 기회는 원천봉쇄되고, 물건을 못찾아서 집안을 뒤집어놓거나 날을 잡아서 대청소를 할 필요도 없다. 그리고 당신이 계속 보관하고 싶은 물건을 정했으면 그 물건이 있어야 할 구체적인 장소를 가능한한 체계적으로 확정하라.

30초원칙
정리정돈된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비결은 30초원칙이다. 잠깐 손보면 될 일들은 문제가 발견되면 곧바로 해결하라. 쓰고난 잔과 접시는 씽크대에 쌓아둘 것이 아니라 그 즉시 식기세척기 안에 집어넣어야 한다. 집에 돌아오면 윗도리를 벗어 의자 위에 던질 것이 아니라, 곧장 옷장으로 가서 옷걸이에 걸어둬야 한다. 옷장문을 열고 볼 일을 다 보았으면 곧바로 닫는 습관을 가져야한다. 30초 이상 걸리지 않는 일은 더 이상 생각할 필요도 없이 즉석에서 정리하는 것이 원칙이다. 30초 원칙만 제대로 지켜도 정리정돈은 식은죽 먹기이다.
정리는 우리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키워드다. 정리정돈만 잘되있어도 불필요한 모래주머니를 버리고 열린 공간으로 날아오를 수 있다. 당신의 주변을 완벽하게 정리했다면 다시는 비효율이 비집고 들어올 틈을 보이지 말라. 가족, 직장동료들과 정리정돈의 원칙을 명확하게 세워서 이를 지킬것을 서로 다짐받자. 어렵지않다. 그러나 이 원칙에서 벗어나고 싶은 유혹은 언제 어디에서나 잠재해 있다. 원칙이 무너지면 순식간에 정리정돈되기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간다. 따라서 상황을 흐트리는 일이 발생하면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무엇인가 새로운 물건을 구입하기 전에 그에 상응하는 낡은 것을 먼저 치워 없애버려야 한다. 포기하고 버리는 연습을 게을리하지 말라. 불필요한 것들을 정리하고 청소해서 단순함이 지닌 에너지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라.

조급함을 줄이고 느긋해지자
혼잡하기 짝이 없는 시간대에 느긋함을 유지한다는 것은 말처럼 간단한 일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결할 수 없는 과제는 아니다. 느긋함이란 근본적으로 태도의 문제다. 그리고 다행스럽게도 연습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 느긋함은 의식적인 행위이고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느긋함은 인생에서 요구되는 갖가지 요구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를 낙천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자신감이 넘치는 태도에서 우러나온다. 느긋함은 의도적인 결단의 결과다. 따라서 속도가 지나치다 싶을 때는 과감하게 브레이크를 걸어야한다. 당신의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혀주는 일을 시도하는 것도 좋다. 음악을 듣거나 책꽂이의 책을 정리하거나 아니면 진공청소기를 돌리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주는 당신만의 의식을 만든다.

체면은 줄이고 사용가치는 높인다.
건강, 인간관계, 만족감, 신용 그리고 자신에 대한 책임의식과 같은 것들은 인생에서 필요불가결하고 돈으로 환산될 수도 없기 때문에 명품보다도 더 귀중하다. 게다가 본질적으로 명품은 아무리 이름이 있어도 그 기능을 대신하는 상품들이 부지기수로 있고 때가되면 모두 폐기처분할 대상에 불과하다. 당신이 어느 영역에 어떤 가치를 두고 있는지를 생각하자. 당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어느 영역에 속해 있는지를 안다면 불필요한 영역에 속한 것을 손안에 넣고자 더 이상 쫒아다니지 않아도 될 것이다.

일상을 단순하게
'단순함'이란 개념에는 솔직하고, 꾸밈이 없고, 아늑하고, 편안하고, 느긋하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일은 적게, 질은 훌륭하게'라는 개념은 인생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실천될 수 있다.

더 나은 삶의 질을 위한 체크리스트
-삶의 질은 시간을 필요로한다. 삶은 충분한 시간을 가진 사람만이 누릴 수 있다. 일상생활 한가운데에 당신만이 즐길수 있는 시간을 하나의 '무인도'처럼 만들어보자.
-삶의 질은 집중이 요구된다. 만족은 부수적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자신의 소망에 철저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행복을 찾아가는 여행, 출발!
삶에서 소박하지만 놀라운 일들을 발견하는 시간을 갖자. 즐거움과 기대가 가득한 일을 시작하자.

작은 일에서 엄청난 효과가 나온다
당신의 인생은 당신의 것이니 최선을 끌어낼 수 있는 사람은 당신 밖에 없다. 그 방법은 무엇일까? 첫째, 인생에서 가치가 있는 일은 무엇인지, 그리고 지속성을 지닌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된다면 인생에 대한 느낌이 확연히 달라지게 될 것이다. 둘째, 인생에 대한 새로운 느낌을 출발점으로 삼아서 직장과 개인 생활의 과제들을 적극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셋째,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유연성, 즉흥성, 집중력을 발휘해야 한다. 이 밖에도 명품에 대한 탐착, 맹목적인 성공지상주의를 대신할 수 있는 풍부한 사회성과 정서적 자산을 가져야 한다.

그렇다면 행복하게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
첫째, 자신이 소유한 물건들에 얽매여서 끌려다니지 않는다는 것이고 둘째, 자신에게 즐거움을 주는 일을 한다는 것이고 셋째, 사랑하는 사람과 더불어 사는 것이다.

피부를 간질이며 쏟아지는 햇빛, 길가에 핀 이름모를 작은 꽃하나, 잔디밭에 내려앉은 서리, 우리의 심장을 고동치게 만드는 순간들은 셀 수 없이 많다. 이런 순간들을 즐기는 법을 배워야 한다.